셀제와의 합병 설문조사...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우선 오늘 회사의 설문조사 공지는 양 회사의 이사회가 합병을 결정하기에 앞서 주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합병안을 발표한 것이 아닌 사전에 합병 추진여부를 주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검토하기 위한 것입니다.
공지에도 나오지만 회사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주주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참고하겠다는 국내 최초의 사례로서 이 자체로 저는 제가 투자한 회사가 합리적이고 주주친화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의견수렴을 합병반대를 위한 명분쌓기로 보는 것은 회사에 대한 믿음이 어찌보면 부족한 것이 아닌가?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다양한 이유와 논거를 통해 합병을 반대한다는 의견이 설문조사 공지 이후에 게시판에 많이 올라오네요~ 언급하기도 싫지만 옆동네는 당연히 반대의견이 절대 다수이고 집행부마저도 반대하라고 안내하고 있네요~
일부 분들이 합병을 반대하는 주된 이유는... 만약 합병을 하게 된다면 합병비율이 주가를 근거해서 결정되고 그 근거가 되는 주가가 약 1 : 0.5 정도인데... 이러한 합병비율은 셀트리온과 비교하여 셀트리온제약이 고평가(참고로 셀트리온의 PER은 56.2, 셀트리온제약의 PER은 196.09) 되어있기 때문에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현재 합병을 반대하는 많은 분들의 의견도 일견 타당하다 생각합니다. 하지만 합병 반대의 핵심 이유가 위에서 언급한 셀트리온 대비 셀트리온제약의 고평가 때문이라면... 이는 결국 현재의 주가만을 보고 합병을 반대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회사는... 서정진회장님은... 3사로 분리된 셀트리온 그룹을 하나의 통합 셀트리온으로 합병하고자 하는 계획을 천명하였고 이를 차근차근 실행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그 깊은 뜻과 의도를 당연히 잘 알지 못하지만... 회사가 합병을 하려는 이유는 통합 셀트리온의 굳건한 펀더멘털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성 확보에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사회에서 합병안을 의결하게 된다면 상세히 이를 설명해 줄 것입니다.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와의 합병도 헬스케어가 고평가라고... 합병비율이 셀트리온에게 불리하다고... 얼마나 많은 반대가 있었습니까? 그런데 합병 발표하고 결국 주가는 올랐고 주매청은 쥐꼬리만큼 나왔습니다. 그리고 단 2분기만에 헬스케어와의 합병으로 인한 영업이익 하락 등 재무적인 문제도 거의 해결이 되고 이제 3분기부터는 오히려 원가율 하락의 효과로 인한 매출과 영업이익의 급격한 증대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의 주가에서 벗어나... 시총으로 보면 10분의 1밖에 되지 않는 규모 회사와의 합병입니다. 더군다나 제약 지분 구성을 살펴보면 55%를 셀트리온(외 13인)이 보유하고 있고 외국인 지분율 약 8%에 국민연금등과 기관, 그리고 맞는지는 모르나 테마섹 등 우호 주주의 지분 등을 고려할 때 개인투자자의 비중은 많아야 25%정도로 추정됩니다. 비약해보자면... 이러한 지분 구성을 살펴볼 때 제약이 고평가라면 가장 많은 혜택은 셀트리온이 받고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서정진회장님은 제약과의 합병에서 셀트리온의 저평가로 인한 주주들의 우려와 상대적 손실을 고려하여 통큰 결단을 할 수 있다고 언급하신 바가 있습니다. 몇몇 분들은 제약과의 합병시 셀트리온 주식이 자사주로 전환될 때 비율은 다를 수 있지만... 신주로 배정하지 않고 소각하고 신주 발행을 최소화할 수도 있다고 추정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제약과의 합병은 셀트리온 주주들에게 오히려 더 좋은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양사의 합병안이 나온다면... 회사와 회장님이 통합 셀트리온을 위해 합리적으로 판단하였으리라 믿고 그 결정을 존중하고 찬성할 것입니다.
저는 오늘 주가를, 다음 달의 주가를, 연말의 주가를 보고 셀트리온에 투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제 인생과 함께할 주식투자로 셀트리온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저는 오늘의 20만원대 주가가 아닌 셀트리온이라는 회사가 만들어줄 100만원, 200만원 주가를 보고 투자하고 있습니다.
셀동행의 많은 분들은 저와 같이 단기투자자가 아닌 장기투자자분들이고 셀동행의 운영 취지도 이에 있다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P.S. 1
셀제 주식 있으면 합병 찬성이고 셀트 주식만 있으면 합병 반대입니까? 정상적인 셀 주주라면 합병 반대가 당연하다고요? 이런 단순하고 이분법적인 사고가 어디 있습니까?
셀제 없으면 없다고 자신있게 얘기해보라구요? 저요!!! 저 셀트리온만 100%인데 회사에서 합병하자고 하면 찬성할 겁니다!!!
이게 얼마나 유치한 얘기입니까? 자기가 그렇다고 남들까지 다 그렇다고 치부하지 마세요!!!
P.S. 2
회사에서 설문조사 공지글 하나 올렸더니 여러명 나오는 것 같네요~ 참고로 저는 이런 분들의 글을 보면... 아이디 밑에 작성글검색을 클릭하여 이제까지 셀동행에 게시한 글을 봅니다.
뻔하쥬~~~ㅋㅋㅋ
P.S. 3 [추가]
이번에 회사에서 공지한 것은 의견수렴을 위한 설문조사입니다. 설문조사 이후에 다수의 주주들이 반대한다면 저는 회사가 합리적인 합병비율이 나온 이후로 합병을 연기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이번 의견수렴을 가지고 셀트리온 주주는 불리하고 피해를 본다는 글은 자제하셨으면 합니다. 자꾸 그렇게 떠들수록 셀트리온 주가에만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데... 자기 주식 주가 떨어지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