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풀이...아님 말고...후하
벌써 작년이네요~ 23년 8월 24일 투자자간담회에서 매출 원가율 변화에 대해 서정진회장님이 직접 이렇게 답했습니다.
어제 실적발표가 나오고서 제가 가장 긍정적으로 본 것이 "매출원가율 하락"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오늘도 하루종일 절 고민에 빠지게 만들고 있는 문제의 그래프 입니다.
경제와 수학... 아니 산수도 모르는 제가 몇시간 동안 엑셀에서 짱구를 굴려봤습니다. 그 결과를 올릴 생각도 하였으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통해 혼란을 드릴 수 있어서 개략적인 개념?만 설명드리려 합니다.
실적발표를 보면 23년말 재고자산이 약 3조 정도로 나옵니다. 그리고 22년말의 재고자산이 약 6천억원 정도입니다. 그러면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재고자산 약 2조 4천억원 합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24년 1분기부터 25년 4분기까지 약 8분기에 걸쳐 높은 매입원가의 기존재고가 감소합니다. 눈대중으로 봤을 때 분기별로 높은 매입원가의 3조원 재고를 8개 분기에 걸쳐 일정하게 감소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24년 1분기의 매출원가율이 60%대인 것은 합병전 셀트리온이 보유하고 있던 약 20%의 매출원가율을 갖는 6천억원의 재고와 약 72%의 매출원가율을 갖는 2조4천억원의 재고가 퉁쳐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판매를 담당한 헬스케어와 합병을 했다고 하여 셀트리온의 신규생산물량이 감소하지는 않을 것이며, 오히려 매출증대에 따라 신규생산물량이 증가할 것입니다.
회사에서 보수적으로 예상하고 있는 24년의 매출실적이 3조5천억원이며, 여기에는 기타매출이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타매출을 제외하고 바이오시밀러 매출로만 3조5천억원을 달성한다고 보면 회사에서 언급한 보수적 매출예상을 반영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생각해야 할 것이 선행매출의 일정 비율만큼 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을 종합하여 제가 예상해보는 24년도의 매출은 1분기 약 5,000억원, 2분기 6,500억원, 3분기 1조500억원, 4분기 1조5천억원으로 연간 3조7천억원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보수적일 수 있습니다.
제 예상이 당연히 오류가 있어서 틀리겠지만... 혹시 대충 비슷하게라도 맞다면 더 놀라운 것이 25년 4분기에 20%대의 매출원가율 부분입니다.
24년 4분기 매출 1조 5천억원에서부터...25년도의 20%대의 매출원가율을 예상해보면 분기매출이 2조가 훌쩍 넘어서는 것으로 제가 계산할 때 나왔습니다. 제 예상 연간 매출은 6~8조 정도입니다. 후하~
중요한 것은 1분기와 2분기 매출이 아닙니다. 3분기 매출실적이 어떻게 나오는지... 1조원을 찍게 된다면 제 예상이 맞을 확률도 있겠네요~
그리고 기타매출을 빼고 만약 24년 연간 3조5천억원의 매출이면 분기당 8750억원의 매출입니다. 그리고 전년대비 15% 매출 성장하면 1조원입니다. 불가능하지 않다는 얘기죠~
3분기 매출실적이 나오는 시기가 11월이니까 앞으로 9개월 남았네요~ 전 무슨일이 있더라도 9개월은 기다려보고 결정하겠습니다!!!
제 예상으로는 11월까지 세력들이 슬슬 주가를 올려가면서 개인물량 엄청 빼앗으려 시도할 듯 합니다. 여러분들의 무운(武運)을 빕니다.
증권투자는 반드시 자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하여야 하며, 자신의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수익에는 반드시 높은 위험이 따른다는 것을 기억하고 투자시 어떤 위험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